유료

[푸시칼럼] 주식투자에서 꼭 알아야 하는 수급 꿀팁

관리자
2019.11.09 14:35 1,103 1

본문

[PUSH뉴스 수석칼럼니스트]

★VIP★

기사 작성시간 19.11.09 14시 25분 


주말 보너스~

햇살이 좋은 가을 주말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지만 구독자분들이 꼭 알아야 하는 '주식투자꿀팁' 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주식매매를 한다는것은 물건을 사고 파는 장사를 한다는것과 같습니다. 다만 그 물건이 회사가 발행한 주식이라는 차이가 있을 뿐 입니다. 그러면 장사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경제학에서 가장 기본으로 생각하는 공급과 수요 입니다. 


주식시장에서 공급과 수요를 반영하는것은 바로 '수급' 입니다. 우리 시장에서 수급주체는 크게 3가지 개인, 기관, 외국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 수급이란 증권사에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일반 투자자가 매수 매도를 할경우 '개인'으로 표시 됩니다. 외국인이라고 찍히는것은 정확하게 말하면 '외국인이 샀다' 가 아니라, '외국계 증권사 창구에서 주문이 들어왔다' 가 맞습니다. 즉 내국인이 외국계 증권사 계좌로 매수를 해도 외국인 이라고 표시 됩니다.


중요한것은 기관 입니다. 기관은 금융투자, 보험, 투신, 연기금, 사모펀드등을 포함 합니다. 

금융투자는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이 고유자산을 이용하여 투자할 경우 표시됩니다. 

투자신탁은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이 고객의 자산을 이용하여 투자할 경우 표시됩니다.

사모펀드는 고객의 자산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 경우 투자신탁에 비해 소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한 경우 입니다.

연기금은 국민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공무원 연금등 각종 공제회 기금을 직접 운용 투자 한 경우 표시됩니다.

기타법인은 투자기관으로 분류되지 않는 일반법인회사(ex 현대차, lg전자) 가 투자할 경우 표시됩니다.


이러한 투자자의 주체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이 회사의 주식을 누가 사고 파는지 정확히 파악이 가능하고 앞으로 주가의 행방에 대해서도 예측해 볼수 있습니다. 주말에도 구독자분들의 수익을 생각하며 꿀팁을 드리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푸시뉴스 입니다.


감사합니다. 


제보는 quant@pushnews.co.kr

※저작권자 '푸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1
오카리나
2019.11.11 15:22
고맙

댓글쓰기

확인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